소리의 원리1.png





[연구 1] 팬플루트 소리의 원리

 

팬플루트의 소리는 폐에서 나오는 날숨(호기)이 취구 뒤쪽의 안쪽 모서리 (<그림1>에서 a)에 부딪치면서 쪼개져 나는 소리다. 팬플루트 특유의 갈대가 긁히는 소리는 이 부딪침 때문에 생긴다.

 

그런데 소리가 쪼개진다고 해서 모두가 팬플루트와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다. 팬플루트를 불 때 날숨은 쪼개져 반은 밖으로 나가고(이것을 <밖날숨>이라고 칭함), 반은 통 안으로 들어 오는데(이것을 <안날숨>이라고 칭함), 팬플루트의 제 소리는 이 안날숨이 통을 공명시키면서 발생된다. 이른바 풀턴이라고 하는 것은 안날숨이 통 안을 휘젓어 통을 완전하게 울리는 소리다. 풀턴이 이루어지면 중저음부를 불 때 팬플루트를 잡은 손가락에 미세하게 떨리는 걸 느낄 수 있다.

 

날숨이 모서리에 맞고 갈라져 나오는 안날숨과 밖날숨의 비율은, 어떤 음정을 내는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0 50이다.

 

입술의 모양, 긴장도, 날숨의 세기, 취구의 생김새, 취구에 입술을 대는 각도에 따라서 소리는 달라진다. 하지만 어떤 세기로 어떻게 불든 날숨은 정확하게 취구의 뒤쪽 모서리(<그림1>a)를 맞혀서 정확하게 2분의 1로 쪼개져야 하고 이 쪼개진 소리가 안날숨에 실려 통 안에서 충분히 공명돼야 한다.

 

 

**************************

이 연구는 내가 초보자일 때 가졌던 의문들을 정리한 것이다. 같은 의문이 초보자들에 의해서 되풀이되지 않도록 정리해 본다. 이러한 입장의 정리엔 팬연합의 이성호 선생님의 견해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감사드린다.

 

이 글을 옮기는 것은 허용될 수 있으나 반드시 <팬플루트 연합>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 출처를 밝히지 않고 글과 그림과 용어를 자기 것인 것마냥 도용하면, 최소한 도덕적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